三字句(3자 문구)
靜中動(정중동); 조용한 가운데 움직인다
信望愛(신망애); 믿음 소망 사랑
眞善美(진선미);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知仁勇(지인용); 지혜롭고 어질고 용기있게
誠敬直(성경직); 성실하고 공경하고 정직하게
磨鐵杵(마철저); 끈기있게 노력하면 끝내는 이룰 수 있다.
思無邪(사무사); 생각함에 사악함이 없어야한다
染常淨(염상정);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四者句(4자구)
見利思義(견리사의) 이익을 보면 옳은가를 먼저 생각하라
堅持不移(견지불이) 한 번 먹은 마음을 굳게 가져서 절대 동요하지 않음.(資治通鑑)
見賢思齊(견현사제) 어진 사람을 보면 자기도 그렇게 되도록 따르고 노력함.(論語)
敬業樂群(경업락군) 학업에 전심하고 친구들과 서로 조화를 이루어 친하게 지냄.(禮記)
敬天愛人(경천애인)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 하라
敎學相長(교학상장) 남을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서로 도와서 자기의 학업이 증진됨.(禮記)
求古尋論(구고심론) 옛것을 窮究궁구하고 그 이치를 찾아 논함.
克己復禮(극기복례) 자기의 사사로움을 이겨 올바른 도리(禮)로 돌아간다.(論語句)
勤儉和順(근검화순) 부지런하고 검소하며 온화하고 유순함
露積成海(노적성해) 이슬방울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訥言敏行(눌언민행)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민첩하고 바르게 하는 것
斷機之敎(단기지교) 도중에 중단함은 쓸모가 없음을 보여주는 맹자어머니의 가르침(孟子句)
大道無門(대도무문) 큰 道는 문이 따로 없는 것이다
大志遠望(대지원망) 뜻을 크게 가지고 희망을 원대하게 가져라
道不遠人(도부원인) 도는 사람의 본성에 있는 것이지 멀리에 있지 않다
同心協力(동심협력)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磨穿鐵硯(마천철연) 철로 만든 벼루가 닳아서 구멍이 남. 곧 뜻을 세워 공부에 열중함을 비유. (歐陽修)
無愧我心(무괴아심)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無言實踐(무언실천) 모든 일은 말없이 실천하라
無汗不成(무한부성) 땀이 없으면 아무 일도 이룰 수 없다
博文約禮(박문약례) 널리 배우고 간추려 실천함
博學篤志(박학독지) 넓게 배우도록 힘쓰고 또 배워서 얻은 도는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여 이것을 실행하도록 함.(論語)
非禮不同(비례부동) 예의에 맞지 않는 것이라면 행동하지 않는다
事必歸正(사필귀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대로 돌아간다
山高水長(산고수장) 산은 높이 솟고 강이 길게 흐름. 곧 군자의 덕이 한없이 오래 전하여 내려옴을 비유함. (嚴先生祠堂記)
三思一言(삼사일언) 세 번 생각한 연 후에 한번 말하라
相敬如賓(상경여빈) 서로 공경하기를 손님과 같이 한다.(부부사이의 화목함을 비유)
霜松常靑(상송상청) 서리에도 소나무는 그 푸르름을 잃지 않는다
先公後私(선공후사) 공적인 일이 사적인 일보다 우선 한다
雪中松柏(설중송백) 소나무와 잣나무는 눈 속에서도 변함이 없다
誠勤是寶(성근시보) 성실과 근면 이것이 곳 보배이다.
洗心和親(세심화친) 마음을 씻어내고 화목하고 친하게
松心蘭性(송심란성) 소나무와 같이 굳센 심성과 난초와 같은 그윽한 품성
修德立義(수덕입의) 덕을 닦고 의를 세움.(易經)
熟慮斷行(숙려단행) 충분히 생각한 후 실행하라
崇德廣業(덕숭업광) 덕을 숭상하면 모든 사업이 번창할지라
愼思篤行(신사독행) 신중히 생각하고 성실히 행동 한다
心淸事達(심청사달) 마음이 맑으면 모든 일에 통달하게 됨.
言行一致(언행일치) 말과 행동이 일치함
溫故知新(온고지신) 옛것을 익히고 나아가서 새것을 앎. 곧 전에 배운 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이치를 발명함.(論語)
愚公移山(우공이산) 어리석고 힘든 일이라도 차근차근히 실행하면 그 뜻을 이룬다
雲中白鶴(운중백학) 구름가운데 흰 학(높은 뜻과 이상을 가진 절개높은 선비를 뜻함)
有志竟成(유지경성) 뜻이 있으면 마침내는 이룰 수 있다
允執厥中(윤집궐중) 진실로 그 中을 잡는다(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는 中庸의 道)
仁義禮智(인의예지) 어짐, 올바름, 예절, 지혜
人一己百(인일기백) 남이 한번 할 때 나는 백번해서라도 따라간다
仁者無敵(인자무적)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
忍中有和(인중유화) 참는 가운데 화목함이 있다
一念通天(일념통천) 마음이 한결같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
一忍長樂(일인장락) 한번 참으면 오래도록 즐거움을 누린다
自彊不息(자강불식)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곧 스스로 노력하며 태만하지 아니함.(易經)
自勝者强(자승자강)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한 자이다
正心誠意(정심성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하다
尊師愛生(존사애생)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存心守道(존심수도) 마음을 간직하고 道를 지켜라
中和率性(중화솔성) 한쪽의 치우침이 없는 중용과 화합의 뜻을 지니고 올바른 성품을 따라 행동 하는 것이다.
至敬無文(지경무문) 공경이 극치에 이르게 되면 무늬나 장식이 필요 없음.(禮記)
至誠無息(지성무식) 至誠지성은 쉼이 없고 그 미치는 힘은 영원하고 지대함.(中庸)
知足常樂(지족상락)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다
處身保家(처신보가) 몸가짐을 조심하고 가정을 잘 보존하라
千錘百鍊(천추백련) 천 번을 두드리고 백 번을 달굼.원래는 시문의 문자는 많은 수정과 퇴고 윤색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아름다워진다는 의미로 쓰인 말인데, 후에 학문을 닦기 위해 단련에 단련을 거듭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음
學須反己(학수반기) 배움은 반드시 스스로를 돌아보는 자세로 해야 함. 곧 학문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엄히 다스려야 함.(王守仁 傳習錄)
學而時習(학이시습) 배운 것을 항상 복습하고 연습하면 그 참 뜻을 알게 됨. (論語)
惠愛爲心(혜애위심) 은혜와 사랑을 근본 된 마음으로 한다
浩然之氣(호연지기) 하늘과 땅의 넓고도 가득찬 기운 대장부의 기상을 뜻함
和光同塵(화광동진) 빛을 감추고 속세에 섞임. 곧 자기의 뛰어난 재덕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老子)
和神養素(화신양소) 정신을 온화하게 하면 성품도 수양이 됨.(王右軍)
孝悌忠信(효제충신) 효도, 우애, 충성, 믿음
五字 文句(5자 문구)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 진다.
百善孝爲先(백선효위선) : 백가지 선중에서 효도가 최우선으로 한다
百忍克百難(백인극백난) : 백번 참으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水流不爭先(수유불쟁선) : 흐르는 물은 먼저 가기를 다투지 않는다
有志處在道(유지처재도)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仁義禮智信(인의예지신) : 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과 믿음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 : 나날이 새롭고 또 날로 새롭게 한다(大學句)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三段, 四段 家訓句(3단, 4단 가훈구)
無病 無恥 無悔(무병 무치 무회), 創意 協同 團結(창의 협동 단결)
健康 和睦 誠實(건강 화목 성실), 最善 忍耐 克己(최선 인내 극기)
正直 勤勉 儉素(정직 근면 검소), 奉仕 明郞 信義(봉사 명랑 신의)
人和 友愛 忠孝(인화 우애 충효), 正言 正心 正行(정언 정심 정행)
忍苦 誠實 勤勉(인고 성실 근면), 孝誠 和睦 勤儉(효성 화목 근검)
信義 友愛 勤儉 實踐 (신의 우애 근검 실천)
實踐 勤儉 友愛 信義 (실천 근검 우애 신의)
孝悌 財用 勤儉 誠實 (효제 재용 근검 성실)
六字句(6자구)
兼相愛交相利(겸상애교상리)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게 되면 서로간에 이익을 얻게 된다.(墨子)
謙有德勤無難(겸유덕근무난) 겸손하면 덕이 있고 근면하면 어려움이 없다
今日事今日畢(금일사금일필)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德不孤必有隣(덕부고필유린) 덕이 있는 사람에겐 반드시 이웃이 있다
滿招損謙受益(만초손겸수익) 자만하는자는 손해를 부르게 되고, 겸손한 자는 이익을 받는다.(書經句)
伏久者飛必高(복구자비필고) 오래 엎드려 있는 새는 반드시 높이 날 수 있다.
不怨天不尤人(불원천부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며 남을 탓하지 말라
富潤屋德潤身(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풍요롭게 하고 덕은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言忠信行篤敬(언충신행독경) 말이 진실하고 신의가 있으며, 행실이 성실하고 신중하다.(論語句)
力勝貧愼勝禍(역승빈신승화) 노력하면 가난을 이기고 행동을 삼가면 화를 면한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사람의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
和順齊家之本(화순제가지본) 화순함이 집안을 가즈런히 하는 근본이다
七言句(7언구)
梅經寒苦發淸香(매경한고발청향) : 매화는 추운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不孝父母死後悔(불효부모사후회) :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후에 뉘우치게 되리라.
少不勤學老後悔(소불근학노후회) : 젊어서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은 뒤에 뉘우치게 되리라.
千里行始於足下(천리행시어족하) :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시작 된다
八字句(8자구)
家傳忠孝 世守仁敬(가전충효 세수인경)
가정에서는 충효의 법도를 전승하도록 하고, 사회에서는 남에게 인자하고 공경하는 가풍을 지키도록 한다.(세종대왕)
讀書百遍 其義自見(독서백편 기의자견) 책을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스스로 알게된다
欲勝人者 必先自勝(욕승인자 필선자승)
남에게 이기고자하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을 이겨야 한다. 出典 : 呂氏春秋, 先己篇(여씨춘추, 선기편)
二人同心 其利斷金(이인동심 기리단김) 두 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된다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는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精神一到 何事不成(
治身以道 正家以禮(치신이도 정가이례)
몸을 다스리되 올바른 도리로써 하고, 가정을 바로잡되 예절로써 하다. 出典 : 栗谷集(율곡집)
忍一時之憤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동안의 근심을 면할지라
禍福無門 惟人自招禍(화복무문 유인자초화)
禍와 福에는 門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安分身無辱 知機心自閑(안분신무욕 지기심자한)
분수에 편안하면 몸에 욕됨이 없고 기틀을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다. 出典 : 明心寶鑑, 安分篇
家和萬福根源 心淸百邪不侵(가화만복근원 심청백사불침)
가정이 화목하면 萬福의 근원이 되고 마음이 맑으면 百邪가 침범하지 않는다
至樂莫如讀書 至要莫如敎子(지락막여독서 지요막여교자)
지극한 즐거움은 책을 읽는 것만 같음이 없고 지극히 필요한 것은 자식을 가르치는 것만 같음이 없다.(明心寶鑑句)
敬爲萬善之始 孝爲百行之源(경위만선지시 효위백행지원)
공경은 모든 착한 일의 시초가 되고 효도는 온갖 행실의 근원이 된다. (小學之意)
父子篤 兄弟愛 夫婦和 家之肥(부자독 형제애 부부화 가지비)
부자간에 情愛가 두텁고 형제간에 사랑하며 부부간에 화합하는 것이 집안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口重如崑崙山 心深如黃河水 (구중여곤륜산, 심심여황하수)
입은 곤륜산과 같이 무거워야 하고, 마음은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일근천하무난사 백인당중유태화)
한결같이 부지런 하면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고 백번 참는 집안에 큰 화목함이 있다.
自靜其心延壽命 無求於物長精神(자정기심연수명 무구어물장정신)
스스로 마음이 고요하여 수명을 연장하고 물질을 구함이 없어 정신이 맑고 길다.(白樂天句)
正心寡慾長生術 安分知機處世方(정심과욕장생술 안분지기처세방)
마음이 바르고 욕심을 적게하는 것이 오래사는 길이며, 분수에 맞고 기틀을 아는 것이 처세의 방법이다.
安居不用架高堂 書中自有黃金屋(안거불용가고당 서중자유황금옥)
삶을 편하게 하려고 큰집을 짓지 말지니, 글 가운데 본시 황금으로 된 집이 있다.(眞宗皇帝勸學文句)
心如長江流水淸 身似浮雲無是非(심여장강유수청 신사부운무시비)
마음은 장강의 흐르는 물처럼 맑고 몸은 뜬구름과 같아 아무런 시비가 없느니라 (申光漢先生詩句)
克己以勤儉爲先 愛衆以謙和爲首(극기이근검위선 애중이겸화위수)
자기를 극복하는 것은 근검을 우선으로 할 것이며,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겸손과 화평함을 첫째로 한다.(明心寶鑑省心篇句)
黃金千兩未爲貴 得人一語勝千金(황금천녕미위귀 득인일어승천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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