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BOOK/도인(道人)

도인(道人) 1 - 17. 수련

기른장 2025. 3. 15. 20:48

17. 수련

「명상은 명상 하나만을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란다. 다른 훈련들이 보완작용을 해줘야만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가 있는 것이지.」

사부님의 가르침은 은은하게 이어졌다.

「명상에 필요한 힘과 생기는 무예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진정한 명상에 몰입하려면 그 정신이 음악, 서예, 회화, 철학 등으로 닦여져 있어야 한다.

음악은 영혼과 성스러움을 이어 주는 구실을 한다. 사람의 육신은 속이 빈 갈대와 같은데 음악은 그 빈곳을 신의 노래로 가득 채워 준단다. 음악은 너를 편안케 하고 곤두선 신경을 진정시키며 다른 세계의 존재를 체험케 할 것이다. 아무리 시끄럽고 어지러운 가운데서도 마음의 평안을 느낄 수 있지. 어느 누구도 음악 없이는 살 수가 없단다. 음악을 연주하는 법을 배우거라. 듣기에도 좋지만 육신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가령 피리를 불게 되면 마음의 평정을 얻고 기도 조화를 이루지만, 동시에 피리를 잡고 있는 손가락을 통해 정문을 자극하기도 한다. 음을 듣고만 있든지, 혹은 직접 연주를 하든지 간에 음악은 네 영혼을 맑게 해준다. 음악이란 평화요, 감동이요, 표현이며 성스러운 소리다.

서예라는 것은 고요함과 통일성을 의미한다. 붓은 손이 연장된 것으로, 그 놀림에 따라 정문이 자극되며, 신경도 안정된다. 또 시와 경을 반복해서 쓰면, 읽으면서는 느낄 수 없었던 어감과 미묘한 의미를 깨닫게 된단다. 시경을 한 획 한 획 따라 쓰다 보면 시인들과 현인들이 본래 가졌던 의도를 알 수 있게 되지. 글씨를 직접 쓰거나 잘 쓴 글씨를 감상하는 것은 고요하고 점잖은 성품을 길러 주어 너를 이성적이고 지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회화 역시 이러한 두 가지 의도를 다 지니고 있다. 회화는 한 예술가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인 동시에 외부세계와 영적 세계를 직접 연결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아름다움에는 감사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단다. 화가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그림을 통해 표현하지. 눈에 보이는 자연을 영혼 속에서 녹여 내는 것이다.」

 

사이훙은 기본 과목인 철학, 인류학, 고고학, 천문학, 상학뿐만 아니라 음악과 서예, 회화까지 학습하였다. 모든 교육과정은 사이훙의 정신세계를 확대시키고, 육신을 단련시키며, 기질을 정화시키기 위해 계획되었다. 사부는 또 부적의 추상예술, 초혼(招魂), 점(占) 등에 대해서도 강의를 하였다. 영적 수련을 주축으로 예술과 형이상학에 대한 학습이 사이훙의 명상 수련에 기초가 되었다.

역학(易學)은 사이훙에게 도가의 우주관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해주었고, 신의 언어를 받아 들일 수 있는 길을 제공해 주었다. 사부는 보지 않고 듣지 않은 것은 믿지 않으려 하는 사이훙의 기질을 이해하였다. 그런 것들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통해 신과 영적 대화를 나누어야 했다.

주역은 우주의 원리를 음과 양의 교류 및 8괘의 변형을 통한 변화로 규정하였는데, 이는 우주의 모든 상태를 표현해 놓은 64괘로 설명되었다. 주역 자체는 복희씨에 의해 창안된 우주 구조를 성문화한 경전이다. 5천 년 전에 살았던 이 전설적인 현인은 극지의 힘인 음과 양을 끊어진 선과 끊어지지 않은 선으로 나타냈다. 무의식 속에서 그는 희미하게 거북의 껍질을 보았고 그것을 8괘로 구체화시켰는데, 이것은 여덟 개의 끊어진 선과 끊어지지 않은 세 개의 선들을 조합시킨 괘였다. 각각의 괘는 각기 다른 자연, 즉 하늘, 땅, 천둥, 물, 산, 나무, 불, 호수의 힘을 나타내었다. 바로 이 같은 추상적인 전제를 바탕으로 도가에서는 자연에 의해 창조된 움직임과 정체의 개념을 예언하고 설명하였다.

후에 8괘는 이 여덟 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64괘를 구성하여 주역의 기본으로 자리잡는다. 주문왕(周文王)은 기원전 12세기에 감옥에 갇혀 지내는 동안 이 경전을 완성하였다. 문왕의 사후, 그의 아들 주공(周公)이 64괘의 각 효(爻)에 주석을 달았다. 이들 두 사람의 작업이 주역의 내적 구조를 형성하였고 공자를 포함한 후대의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여러 세기에 걸쳐 보완되면서 점차 완성된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

음양(陰陽)으로부터 8괘와 64효의 생성도(生成圖)

 

그러나 현명하게도 사부는 그 어렵고 오래된 경전을 사이훙에게 아무렇게나 가르쳐 주지는 않았다. 사부는 사이훙이 점술과 주역의 철학을 보다 직접적으로 이해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산 증인을 보여 주기 위해 사이훙을 데리고 먼 산으로 여행을 떠났다. 여행하는 동안 사부는 그들이 찾아가는 성인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었다.

「5백 년 전 화산의 도인들이 거의 다 죽어 가는 어떤 사람을 발견했단다. 아무도 그가 어디에서 왔는지 몰랐고, 그도 자신의 과거에 대해 밝히지 않았지. 다만 도교와는 관련이 없다고 했다. 그는 너무나 쇠약했기 때문에 아무도 그를 다른 장소로 옮길 엄두를 내지 못했다. 도인들은 그를 그가 있던 산꼭대기에서 간호를 해주었고 마침내 그는 건강을 되찾았다.

건강을 회복한 그 사람은 밑도끝도 없이 도술을 수련하기 위해 그곳에 머물겠다고 했단다. 그의 도술이 무엇인지 모두들 궁금해 했지. 그날부터 그는 높은 벼랑 끝에 있는 큰 편백나무 아래 앉더니 전혀 움직이질 않았다.

도인들이 그에게 음식과 물을 가져다 주었지만 그는 아무것도 입에 대지 않았지. 그의 머리카락이 점점 자라서 나무 속으로 파고 들었다. 머리카락을 통해 나무로부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았던 거지. 그는 절대로 자기 머리카락을 자르지 말라고 했다. 머리카락은 자기 생명줄이라고.

그런데 어느 날 호기심 많은 수련생 하나가 벼랑을 기어올라가 그의 머리카락을 몇 올 잘라 냈단다. 그러자 그 사람은 마술을 써서 그 수련생을 얼려 버렸단다. 그 후 그 사람은 심하게 앓았으며 그 사이 나무도 시들어 버리고 말았지.

그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자른 수련생에게 〈네가 내 말을 어기고 장난을 쳐서 내 생명을 빼앗으려 했으니, 하는 수 없이 너를 쓸 수 밖에 없도다.〉라고 말하더니 그 수련생을 나무로 변하게 했단다. 수세기가 지난 뒤에도 그의 머리카락은 계속 자라 소년이 변한 나무 속으로 파고들었단다. 지금도 도인은 그곳에 있고, 도인을 보호하고 있는 나무는 바로 그 수련생의 화신이라고들 말한단다.」

 

사이훙과 사부는 풀과 나무가 무성한 길을 따라 산 위로 계속 올라갔다. 그곳에는 정말 편백나무에 기대어 앉아 있는 도인이 있었다. 함께간 사람들이 모두 도인 앞에 엎드렸다.

사이훙은 늙고 쭈글쭈글한 도인을 쳐다보았다. 그의 눈은 감겨 있었고, 피부는 말라 있었으며, 수염도 자르지 않아 까칠해 보였다. 누군가 표범 가죽을 그의 어깨와 무릎에 덮어 주었고, 그의 낡고 누더기가 된 옷을 다시 걸쳐 주었다. 벌거벗은 손과 발에는 길게 자란 손톱과 발톱이 지저분하게 구불거리고 있었다. 사이훙은 사부의 말대로 도인의 치렁치렁한 백발이 나무 속으로 파고들어가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도인이 눈을 뜨자 사이훙은 역(易)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그는 잠깐 사이훙에게 말로써 괘와 그 변화를 설명해 주었다. 그의 설명을 통해 사이훙은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사이훙은 여러 번 그곳에 들렀다. 그 도인은 사이훙이 들를 것을 미리 알았을 뿐만 아니라 사이훙이 할 질문도 미리 알고 있었다. 사이훙이 찾아갈 때마다 도인은 답변을 준비해 놓고 그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마침내 사이훙은 스스로 주역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고, 일상의 삶에 역을 적용하는 실용적인 수련을 하게 되었다. 사이훙이 동전의 앞면을 양으로, 뒷면을 음으로, 또는 앞면을 음으로, 뒷면을 양으로 정한 다음 동전을 던져 괘를 얻으면, 주역은 바로 해답을 주었다. 사이훙은 복희씨가 예전에 했던 그대로 거북껍질 위에 세 개의 동전을 올려놓았다. 그리고는 동전이 땅에 떨어질 때까지 거북껍질을 흔들었다. 동전이 떨어지는 형태에 따라 선이 그어졌고, 그 선은 각각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그 선은 음일 수도, 양일 수도, 또는 장영음(長影陰)일수도, 장영양(長影陽)일 수도 있었다. 여섯 번을 던져 6효가 정해지자 사이훙은 얻어진 효와 변효(變爻)를 역경에 대입해 보았다.

 

이 같은 학습과 수련을 통해 사이훙은 역이 가지고 있는 지혜와 교훈을 배웠다. 변화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어떤 일이든지 정점에 올라서면 반드시 그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제 사부는 사이훙에게 기본적인 명상법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모든 수련 과정이 그렇듯이 사부의 가르침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옮겨 갔다. 사부는 모든 과정을 엄격하게 통제하면서 사이훙이 다음에 해보겠다고 미루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사부는 수련 방법을 설명하면서 수련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경고해 주었다. 사이훙에게는 언제나 명상을 통해 성취해야 할 과업이 주어졌다. 사이훙은 명상중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사부에게 말했다. 사이훙의 말을 신중히 들으면서 사부는 발전의 징후는 인정하였지만 환상은 거부하였다.

 

「우리의 전통에서 보면 명상은 순수한 신체, 개방된 성격, 기 이 세 가지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네가 어릴 적부터 내 입버릇처럼 말했다만, 기가 없다는 것은 영혼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명상을 하는 수련생들은 성정을 순화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하면 수련중에 입마(入魔)의 화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지. 그리고 자신과 세상에 대해 뚜렷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것만이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니까 말이다. 너는 이 세 가지 기본을 명심하고 명상을 시작해라.

명상법엔 세 가지가 있다. 동체(動體)명상, 기립명상, 가부좌 명상이 그것이다. 이미 형의권과 팔괘장, 또 태극권과 오금희(五禽戱)를 배워서 알겠지만, 동체명상이란 신체를 격렬하게 움직이면서도 내면은 고요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기립명상은 몸은 조용히 서 있으되 내부는 움직이는 것이다. 너는 기립명상부터 시작하거라.」

 

기립명상은 고요한 가운데 몇 가지의 정교한 손동작이 연속해서 이어졌다. 사이훙은 미세한 동작으로 장기를 자극하고, 고요함으로 기를 운행하여 정문에 이르게 하라는 가르침을 받았다. 물론 신체동작도 몇 가지 있었지만, 훈련의 주안점은 내부에 맞춰져 있었다.

기립명상은 아주 미세한 부분에까지 정확하게 집중할 수 있는 정신력을 키워 주었다. 정신을 집중시키는 능력은 심상(心象) 훈련과 호흡, 기도에 의해 그 능력이 강화된다. 기립 명상에서는 배꼽과 태양신경총(太陽神經叢 : 위 뒤편에 있는 교감신경 집합처)과 이마에 단전(丹田)을 만들었다.

사이훙은 각 단전에 힘을 모으고 입으로는 신의 이름을 쉬지 않고 부르면서 마음속에 신의 모습을 떠올렸다. 자신의 수련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가 자문할 겨를도 없었다. 그 대답은 명상중에 저절로 나타났다. 사이훙의 몸은 점점 뜨거워졌고 손바닥은 붉은 색으로 변해 갔다.

명상이 막바지에 이르자 사이훙은 일련의 분산(分散)을 수행했다. 이는 도가들이 명상 훈련 중에 집적된 기와 피를 분산시키는 과정이다. 명상중에는 여러 곳에 기와 피를 집중시키게 된다. 기와 피가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은 머리였다. 만약 축적된 기와 피를 분산시키지 않고 평상시의 상태로 되돌아 오게 되면, 몰린 피로 인해 두통이 생기고 머리칼이 빠지며,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지고 심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치질을 앓기도 했다.

 

명상은 오랫동안 준비하여 신체적으로도 완벽히 건강을 갖춘 뒤라야 수행할 수 있는 훈련이다. 신체 내부에 흩어져 있는 거대한 힘을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고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가 아니면 그 충격을 견딜 수가 없다. 때로는 명상 도중에 호흡이 느려지다가 갑자기 멈출 수도 있다. 그래서 기공훈련의 기본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명상을 하다가 목숨을 잃기도 한다.

「자, 이제 네가 얼마나 변했는지를 보거라.」

사이훙이 명상 훈련을 시작한 지 1년 정도가 지나자 사부가 말했다.

「네가 이전에 배웠던 세 가지 공부가 명상훈련을 할 때 매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너는 이제 조용한 기질을 갖게 되었다. 명상이 너를 그렇게 변화시킨 것이다.

네가 쌓은 훈련은 상상할 수도 없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제 너는 내재자(內在者)가 어떤 것인지를 어렴풋하게나마 짐작했을 것이다. 외부 세계는 이제 비교할 사물이 없다. 이제 명상은 네 삶의 기본이며 앞으로 그것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 3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