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기회에 서로 알게 된 인연 때문에 그 뒤에도 몇년에 걸쳐 친하게 지낸다는 일은 요즘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우리 집에서는 ‘캄프리 박사’로 통하는 석명석씨(가명임)와 필자와의 교우관계는 바로 그런 경우라고 할 수 있다.
1972년도 36빌딩에서 출판사의 간판을 내리고 〈성광(聖光) 자기(磁氣) 체질개선 연구원〉의 간판을 단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이었다.
〈주간여성〉에 실린 〈괴짜 인생〉이라는 기사를 보았노라고 하면서 두 중년신사가 필자의 연구원을 찾아온 일이 있었다.
서로 인사가 끝나자 필자는 이렇게 말했다.
“스님과 신부님이 함께 다니시는군요.”
그러자 두 손님 가운데 좀더 연배로 보이는 분이 대뜸 반색을 하면서,
“누가 스님이고, 누가 신부라는 겁니까?” 하고 반문(反問)을 해 왔다.
“선생은 그 옛날 중국의 소림사(小林寺) 주지스님으로서 소림권법을 창시한 분이니 지금은 비록 스님이 아니지만 스님이라고 부른 것이고, 또 한분은 3대째 내려오는 천주교 신자의 집안 출신이고, 그 앞서 세상에서는 신부로서 순교하신 분 같아서 그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러자 필자에게 반문한 손님은 무릎을 치면서 감탄했다.
“저는 분명히 독실한 불교신자이고, 내 매제는 3대째 내려오는 천주교 신자인게 분명합니다. 물론, 전생이 누구였다는 것은 믿기 어려운 일이지만 지금 처해진 처지는 아주 분명하게 맞히셨습니다.”
그러자, 그때 필자의 연구원에서 같이 일하던 미스터 왕(王)이 필자를 한 구석으로 불렀다.
“원장님이 지금 아주 큰 실언을 하신 것 같습니다. 소림사 권법을 창시한 분은 달마대사인데 그분은 굉장한 분이 아니십니까? 저분이 달마대사의 제자가 재생했다면 또 몰라도 달마대사의 재생이란 말이 안됩니다. 만일 불교계에서 이 일을 알게 되면 원장님의 입장이 난처해지실 겁니다.” 하고 자기 딴에는 나를 위해 충고해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필자는 이때 내린 영사에 대해서 스스로 부인할 생각은 없다.
석명석씨가 저 유명한 달마대사의 재생이 아니라는 뚜렷한 증명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그가 달마대사이리라는 증거가 많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불교의 경전을 보면 달마대사는 왕자로서 알려져 있지만 이것도 따지고 보면, 후세 사람들이 뛰어난 스님을 신격화하기 위해서 만들어 낸 전기가 아니라는 보증도 없지 않느냐는 것이 필자의 생각인 것이다.
석명석씨와 인사를 나눈지 며칠이 지난 뒤였다. 그날은 일요일이어서 필자는 모처럼 의 휴일을 집에서 쉬고 있는데 그에게서 전화가 걸려 왔다.
별로 바쁜 일이 없으면 인천에 있는 자기 집에 함께 가주지 않겠느냐는 부탁이었다.
그 순간 필자는 별난 사람도 다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무실에서 불과 며칠 전에 한번 인사를 나눈 사이인데, 모처럼 일요일에 쉬고 있는 사람을 꼭 인천까지 동행하자니 과연 이상한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한편 나가기가 싫었다. 그래서 거절을 하려는데 갑자기 번개같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이 있었다.
(내가 가지 않으면 사람이 하나 죽을지도 몰라!)
하는 생각이었다. 밑도 끝도 없는 엉뚱하기 그지없는 불길한 느낌이었다. 그러나 이런 느낌이 든 이상 그냥 거절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만일에 필자가 석명석씨의 청을 거절했다가 어떤 참변이 일어난다면 그 책임은 면할 수 없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었다.
필자는 내키지 않는 마음을 채찍질하여 석명석씨가 다니는 은행 근처 다방에서 만났다. 그날따라 흐린 날이어서 첫눈이라도 내릴 것 같은 날씨였다. 다방에서 여러가지로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결과, 보기와는 달리 석명석씨의 가정이 불행하다는 것을 알았다.
부인하고는 오랜 세월에 걸친 불화 때문에 거의 남이나 다름없었고 사랑하던 둘째 아들이 익사한 일이 있는데다가 큰아들이 항상 말썽을 일으키고 있노라고 했다.
“내가 전생에서 무엇인가 많은 죄를 지은 것 같습니다. 안원장은 전생을 볼 수 있으시니 오늘 한번 인천에 가셔서 저의 가족들이 어떤 인연으로 만나게 된 것인지 그것을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하고 석명석씨는 매우 정중하게 간청하는 것이었다.
자기는 마음으로 부처님의 제자가 된지 오래이며, 또 ‘캄프리’를 보급하여 병든 많은 중생들의 병고를 덜어주는 것을 필생의 업으로 삼고 있노라고 했다.
필자는 이날 석명석씨로부터 그의 지난날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두번째 만나는 필자를 이토록 믿고 의논해 주는데 대해 필자로서도 미상불 고맙지 않을 수 없었다.
또 그때만 해도 ‘체질개선 연구’를 막 시작한 무렵이어서 한가했고 요즘 같아서는 집밖으로 나가 몇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처지이다.
우리 두 사람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천에 있는 그의 집을 찾았다. 집안에 들어서니 분위기가 아주 냉랭했다. 가족들은 아버지가 또 이상한 사람을 데리고 왔구나 생각하고 있는 것이 첫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방안에 들어서자 석명석씨는 부인을 소개하는 것이었다.
“제가 초면에 이런 말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이 댁 식구들은 왜 우리 아버지는 남에게는 잘 하면서 집안 식구들에게는 냉랭한가 하는 불만들을 갖고 계신 것 같고, 또 석선생은 석선생대로 내가 가장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는데 왜 적대시하기만 하는가를 생각하고 계신 것 같고, 식구들 생계만 마련해 놓고는 입산수도하실 생각이 아닌가 여겨집니다. 그래서 아주머니께서는 비관하신 나머지 오늘밤 자살로서 남편이 집을 버리는 일이 없도록 말리실 결심을 하신 것 같군요. 혹시 오늘 밤 자살할 생각을 하신 것은 아닙니까?”
필자에게서 이 말이 떨어지는 순간, 부인은 체면도 아랑곳없이 크게 울음을 터뜨리는 게 아닌가.
필자의 예상이 적중한 것이었다. 자살할 결심을 한 것은 이미 오래되었고, 드디어 오늘 결행하기로 결심을 했기에 김장도 일찍 서둘러 했고, 겨울날 연탄도 미리 들여 놓았노라고 하면서 부인은 흐느껴 우는 것이었다.
필자는 집에서 전화를 받고 느낀 예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인천에 온 것을 진심으로부터 다행하게 느끼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우선 먼저 제가 지난번 석선생이 전생에서는 소림사 주지스님이라고 말한 이유를 말씀드리죠. 선생은 전생에서 형제가 많은 집안의 큰아들 이었는데, 조실부모해서 동생들을 거두어야 했습니다. 세월이 흘러 밑의 동생이 장성했기에 그는 중국에 불교를 전하러 가야겠다고 결심을 했습니다. 그러자 동문수학한 스님 한 분이 아직 3년은 더 가족들을 돌보고 떠나라고 했습니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떠난 뒤에 집안에 불행한 일이 일어나게 되고, 그 결과 9년동안 허송세월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달마대사는 그 스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중국으로 떠났습니다. 달마대사가 면벽9년(面壁九年) 한 것은 이런 원인 때문이었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석선생의 가족들은 그때의 형제들의 재생입니다. 그런데 석선생은 앞으로 3년만 더 돌보면 가족들이 자활할 수 있는데, 또 전생에서와 같이 수도하기 위해 가족들을 버리려하고 있습니다. 3년만 꾹 참고 가족들에게 충실하십시오. 불고가사(不顧家事)해서는 안됩니다. 내 가족들을 구하지 못 한 사람이 어찌 많은 중생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까? 물론, 달마대사는 위대한 스님이셨습니다. 세계에 불교를 전파시키는데 큰 일을 하신 것은 사실이지만 아무도 모르는 작은 허물이 있었기에 그 잘못을 시정하기 위하여 석선생으로서 다시 재생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석명석씨는 필자의 말에 경건하게 귀를 기울였고, 가족들을 버리고 입산수도할 생각은 연기하겠다고 부인에게 맹서했다.
부인은 감격의 눈물을 흘리면서 필자에게 고마워했다.
부인이 방에서 나간 뒤였다.
“하마터면 큰일날 뻔했습니다. 사실은 오늘 집에서 쉬고 싶었는데 제가 여기 안오면 누군지 사람이 하나 죽을 것 같은 예감이 있었습니다.” 하고 필자는 석명석씨에게 실토했다.
“안원장께서 기왕 인천까지 오신 길에 또 한곳 들를 곳이 있습니다. 큰 아들녀석을 좀 만나주셔야겠습니다. 아주 말썽꾸러기거든요.”
필자는 쾌히 승낙했다.
얼마 뒤, 우리는 석명석씨의 큰아들이 거처하는 셋집을 찾았다. 마침 아들 내외는 집에 있었다.
“이 아이하고는 전생에서 무슨 인연이 있었나요?”
필자는 조용히 영사를 했다.
“석선생께서 소림사 주지로 계실 때 절 문 앞에서 객사(客死)한 나그네의 아들을 거두어 기르시고 후에 제자를 삼은 일이 있는데 그 제자가 다시 태어난게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전생에서 은혜를 입은 모양인데 어째서 이 모양일까요?”
“은혜를 입었으니까 석선생의 속을 상하게 해서 수도(修道)하실 수 있는 인연을 맺게 해준거죠. 모두 효자 효녀고 부인하고도 의가 좋으시다면 석선생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관심조차 갖지 않으시고 내 가족 밖에 모르는 평범한 소시민의 한 사람이 되셨을 겁니다.”
“따는 그렇군요. 옳으신 말씀이오.”
그러자 석명석씨의 아들이 필자에게 하소연을 해 왔다.
갓난애에게 젖을 먹여야 하는데 통 젖이 나오지 앓는다는 것이었다. 한편, 석명석씨의 아들은 평소에는 얌전한데, 몹시 술을 좋아하여 취하기만 하면 부인을 못살게 군다고 했다. 그 자리에서 필자는 석명석씨의 아들에 대한 영사도 했다.
“실례지만 지금 두번째 결혼이 아닌가요?”
“맞습니다.”
“그리고 10여년 전에 어느 처녀와 일시 동거한 일이 있었고, 그 때문에 그 처녀가 타락해 화류계를 전전하다가 나쁜 병에 걸려 죽은 일이 있는데 생령(生靈)과 죽은 여자의 원한령이 빙의되어 있어 난폭하게 만드는 것 같군요.”
석명석씨의 아들은 필자 앞에서 고개도 잘 들지 못하면서 필자의 영사 결과를 모두 수긍했다.
“지금 며느님은 아드님과 결혼한 것을 후회하고 있습니다. 또 아이를 낳은 것도 뉘우치고 있구요. 마음이 위축되어 있어 젖이 잘 안나오는 겁니다. 대개 결혼이란 삼세에 인연이 없으면 이루어지지 않는 겁니다. 위축된 마음을 푸세요. 그리고 아기에 대한 애정을 불러 일으키세요. 그러면 젖이 나올겁니다.” 하고 필자는 충고했다.
나중에 들으니 이때 충고를 받아들인 뒤, 젖이 잘 나오게 되었노라고 했다.
한편, 석명석씨는 가족을 버리고 입산 수도를 하지를 않았고, 그 뒤 3년이 지나는 동안 그의 주변은 차차 정리가 되어 올드 미스였던 둘째 딸도 결혼했고, 큰 딸도 고등학교에 취직되었으며, 막내 아들도 공무원에 채용되었으므로 이제는 여유있게 석명석씨는 캄프리 보급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자들 가운데 불교에 인연있는 분들은 달마대사와 같은 위대한 스님이 어째서 석명석씨 같은 분으로 재생할 수 있느냐고 항의하실 분도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거기에 대해서 필자의 생각을 적어 볼까 한다.
보잘것 없는 인간이 저지른 큰 실수보다도 위대한 사람이 저지른 작은 허물이 더 크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 그러기에 그가 위대하면 위대할수록 다시 거듭 태어나 그 허물을 시정하는 것이 완전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밝혀두면 그것으로 충분하리라고 생각한다.
또, 후세 사람들은 과거에 위대했던 분을 필요 이상으로 신격화하는 경향이 있는데, 달마대사도 그 예외는 될 수 없다는 것이 필자의 소견이다.
아무튼 석명석씨는 요즘도 한달에 한번은 꼭 필자의 연구원을 찾아온다. 우연히 만나서 알게 된것 같지만 전생에서도 필자는 그의 친구였었고 그때 가족들을 3년만 더 돌보라고 충고한 것도 바로 필자였었다고 생각한다.
그때 충고는 허사였지만 이번에는 필자의 충고를 받아들인 석명석씨가 그저 고맙게 느껴질 따름이다.
끝으로 한마디, 석명석씨는 그 모습도 달마대사와 매우 흡사한 분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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