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천부경 해설
天符經 (천부경)
一始無始 (일시무시)
一析三極 (일석삼극)
無盡本 (무진본)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一積十鉅 無匱化三 (일적십거, 무궤화삼)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大三合 六生 七八九運 (대삼합, 육생, 칠팔구운)
三四成環 (삼사성환)
五七一 (오칠일)
妙衍萬往萬來 用變不動本 (묘연만왕만래, 용변부동본)
本心本 太陽昻明 (본심본 태양앙명)
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 (인중천지일, 일종무종일)
<1> 천부경 단순해설
[우주의 창조와 진화의 원리]
● 하나에서 시작된 것은, 무(절대계, 무극, 규정없음.)에서 시작된 것이다. (일시무시)
● 존재전체인 하나가 창조주와 창조물, 그리고 삶이라는 세 가지 속성을 띄게 되었으나, 그 모든 것이 창조주(신)인 것이다. (일석삼극 무진본)
● 창조주의 속성이 첫 번째이고, 창조물의 속성이 두 번째이며, 삶이라는 속성이 세 번째이다.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 삶에서 자기 자신을 깨닫는 깨달음이 하나하나 쌓여 온전히 커지지만, 세 가지 속성으로 시작한 목적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일적십거 무궤화삼)
● 다시 세 가지 속성으로 순환의 두 번째가 시작된다.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 세 가지 속성은 첫 번째 순환의 체험에다, 두 번째의 순환의 체험이 더해지면서 성장한다. (대삼합 육생)
● 이렇게 성장한 세 가지 속성은 세번째의 순환으로 나아가는 데. (칠팔구운)
● 이러한 순환은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이라는 우주의 순환법칙을 따른다. (삼사성환)
● 하지만 창조주와 창조물은 우주의 순환과정에 관계없이 하나로 존재한다. (오칠일)
● 묘한 흐름으로 끝없이 순환하면서, 그 깨달음의 상태는 변해도 모든 것이 창조주(신)의 모습이다. (묘연만왕만래 용변부동본)
[자기완성과 영생의 원리]
● 창조주의 의지를 근본으로 삼아서 밝음을 높여 태양과 같이 하자. (본심본 태양앙명)
● 사람 안에 우주만물이 다 하나로 되어있으니. (인중천지일)
● 사람의 생명은 영원한 것이다. (일종무종일)
<2> 천부경 상세해설
(1) 천부경(天符經)
■ 한자풀이
* 천(天) - [조물주 천]. [진리 천]. [만물의 근본 천]
하늘 천. 태어날 천. 임금 천. 아버지 천. 운수 천
* 부(符) - [꼭 맞을 부]. 증거 부. 상서러울 부. 믿을 부. 병부 부
* 경(經) - [경서 경]. 지날 경. 떳떳할 경. 날 경. 경영할 경
조리(條理)경. 도로 경. 날(세로) 경. 길 경
■ 간단히 알기
* 하늘(우주, 창조주, 진리.)에 꼭 맞는 경서
■ 조금 더 알기
● 해석의 방법은 위 한자의 뜻 중에서 상용되는 것을 골라 조합하면, 그 의미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제목이란 것은 이후의 내용에 해당하는 글을 함축해 놓은 것이므로, 결론에 해당되는 것이다. 물론, 하나하나 글자의 풀이로써 천부경 전문(全文)의 내용으로 접근하겠지만, 이후의 해석에 근거하여 제목의 의미를 언급하고자 한다.
천부경이란 '하늘(우주, 창조주, 진리.)에 꼭 맞는, 증거하는 글'이란 뜻이다.
이후의 해석에서 보여 지겠지만, 우주의 순환(사이클)에 대한 설명이 전개되므로,
여기서는 우주에 대한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으나, 우주라는 것은 물질적인 것만 아니라, 비물질적인(의식적인) 부분으로도 이루어져 있음을 고려할 때, 모든 것인 창조주 신과 그의 섭리에 대한 설명이라고도 할 수가 있다.
■ 지식 더하기
● 하늘의 의미는, 삼일신고(三一神告)에서 설명한 것을 보면,
「蒼蒼 非天 玄玄 非天 天 無形質 無端倪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無不在 無不容 神 在無上一位 ---」
창창 비천 현현 비천 천 무형질 무단예 무상하사방 허허공공 무부재 무불용 신 재무상일위
「저 파란 창공이 하늘이 아니며, 저 까마득한 허공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모양도 두루 꽉 차 있어서 있지 않은 곳이 없으며, 무엇이나 싸지 않은 것이 없다. 신은 하나의 자리로서 더 이상의 위가 없고---.」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하늘은 곧 신(神)'이라는 의미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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